‘청렴이 건축의 기초’... 인천시-인천건축사협회 건축 윤리협약 체결

심하린 / 기사승인 : 2025-11-10 14:28:35
  • -
  • +
  • 인쇄
- 민관 협력으로 건축행정의 투명성 확보… 시민 신뢰 제고 기대 -

 

 

[인천 세계타임즈=심하린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1월 10일 오전 10시 시청 대접견실에서 인천광역시 건축사회와 건축윤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김영철 인천건축사협회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인천시와 인천건축사협회가 손을 맞잡고 건축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시와 건축사회는 인허가, 설계, 감리 등 건축 전 과정에서 부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공무원과 건축사가 함께 청렴 교육과 실천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민관이 함께 청렴을 약속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
인천시는 다양한 반부패 제도와 청렴 시책을 추진해 왔으나, 공공부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협약은 인천건축사협회 회원 530여 명이 참여해 청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정책 범위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유정복 시장은 “오늘의 협약은 청렴 실천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약속이자, 민‧관이 함께 만드는 변화의 출발점”이라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시민의 신뢰를 높이고, 건축문화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영철 인천건축사협회장은 “협회원들과 함께 청렴한 건축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이번 협약이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건축은 도시의 품격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자 시민의 생활과 직결된 분야다. 인천시와 인천건축사협회가 체결한 이번 협약이 신뢰받는 도시 인천을 만드는 새로운 기반이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